반응형

공인중개사 열기가 뜨거워지면서 제2의 수능으로 불리고 있다고 합니다! 나이 상관없이 자신의 역량으로 수익창출하는 직업으로, 남녀노소 상관없이 누구나 노력만하면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오늘은 2022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및 시험과목, 합격률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1. 시험일정

  • 회차 : 33회 (2022)
  • 접수 : 08.08(월) ~ 08.12(금)
  • 추가접수 : 10.13(목) ~ 10.14(금)
  • 시험일 : 10.29(토)
  • 합격자 발표 : 약 한달 후

 

제 33회 공인중개사 시험은 10월 말에 치뤄집니다. 접수는 시험당일 약 3달 전부터 받고 있습니다. 단 5일만 신청기간이니 꼭 염두해둬야겠습니다. 물론 1차 접수분들을 위해 추가접수도 받고 있습니다. 합격자 발표는 시험 진행 한달 후, 11월 30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2. 시험과목

 

공인중개사는 1차, 2차 시험으로 이뤄져있습니다. 1,2차 모두 합격해야 공인중개사 자격증 취득됩니다. 유의점은 동차합격뿐만 아니라 1차 합격 후, 그다음해  2차시험만 치뤄서 합격할 수 있습니다. 

 

시험과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차는 부동산학개론, 민법 두 과목, 2차는 공인중개사법, 부동산 공법, 부동산 공시법, 부동산세법 네 과목입니다. 합격까지 총 6과목 공부하셔야 합니다. 

 

1차는 민법이 까다로우며 2차는 공법과 공시법이 매우 어렵다는 평입니다. 물론 시험합격기준이 따로 있으므로 전략적인 공부법이 필요하겠지요?

 

 

 

3. 합격기준

1차 2차 모두 100점 만점으로 매 과목 40점 이상,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하면 합격입니다. 1차로 예시를 들면 부동산학개론 80점, 민법 40점 받아도 합격목걸이가 주어집니다. 1차에서 불합격하면 2차 시험이 합격하더라도 자격증취득에 실패하게 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1차 합격 2차 불합격일경우 다음해 한정, 2차만 응시하셔도 됩니다. 

 

 

 

 

 

4. 합격률

 

가장 최근 시험, 제 32회 합격률은 1차 21%, 2차 29%를 기록했습니다. 2차의 합격률이 더 높은건 1차에 허수가 많기 때문입니다. 제 30회 시험에서도 같은 현상이 보이죠. 공인중개사 평균 합격률은 22~23%정도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많이 낮아보이지만, 한두달 공부하고 응시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전략 잘 짜시고 들어가면 무조건 승산 있는 자격증시험입니다. 

 

 

 

5. 독학 vs 인강

공인중개사 자격증 공부 고민하시는 분들은 딜레마에 빠지실 겁니다. 수많은 인강과 교재가 존재하기 때문에 어떻게 접근할지 감이 안잡힐텐데요. 공인중개사 시험은 어려운 부동산 용어 및 법률용어가 많습니다. 그래서 처음 기본개념을 익힐때는 인강의 힘을 빌리는게 효율적입니다. 이후 기출문제집 풀이는 독학하셔도 무방합니다.

 

현재 다양한 인강사이트에서 기초용어집이나 쉽게 만화로 개념풀이 설명해주는 만화집을 무료로 증정하고 있으니 꼭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인강은 가격대가 있으므로 자신에게 알맞은 강사진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합격까지 최소 6개월은 걸리는 시험인데 강사의 톤이나 강의스타일이 잘 안맞으면 끝까지 고생하실 수 있습니다. 샘플강의가 많으므로 꼭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백문이불여일견,

기출문제를 한번 살펴보시면서 '이런 문제들이 나오는구나' 라는것을 직접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공인중개사 기출문제 바로가기

 

 


이상으로 2022년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시험과목, 합격기준, 합격률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본격적으로 공부하기에 앞서 사전조사는 필수라고 봅니다. 인강 강사진 편성, 인강 가격대, 교재의 구성, 기출문제 등을 확인하시고 전략적으로 접근하시면 합격에 한발자국 다가설 수 있는 중요한 춧대가 될것입니다. 꼭 원하는바 이루시길 기원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