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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가 급부상하면서 배터리 관련주가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 그 중에서 2차전지는 1차전지와 달리, 충전을 통해 지속적인 사용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바이든의 친환경정책과 맞물려, 전기차이슈와 지속가능 배터리 수요로 관련기술들의 입지가 급부상하고 있다. 오늘은 2차전지의 특징과 관련주에 대해서 분석을 해보려고 한다.

 

2차전지 관련주와 특징

목차

1. 배터리에 관하여
 - 왜 하필 리튬이온일까
 - 한정된 자원, 리튬
 - 리튬 대체자원이 있나?

2. 2차전지 관련주
 - 포스코케미칼
 - 리튬아메리카스
 - LG화학

 1. 배터리는 항상 요구되었다

 

1차전지는 한번 쓰고 버리는 에너자이저 건전지처럼 환경문제에 심각한 손상을 야기해왔다. 그리하여 지속적인 충전으로 재사용이 가능한 2차전지가 뜬 것이다. 

 

1차전지 에너자이저의 농구 드리블

 

잘 생각해보면 어느 분야던 뜨고 지고 반복이었지만, 그 중심에 배터리의 수요는 끊임없이 증가해왔으며, 전기차에 들어서며 황금기를 맞이하고 있다고 본다. 

 

 

 

왜 리튬이온 2차전지가 주목받을까

 

요즘 보면 다 리튬,리튬거린다. 경제뉴스를 봐도, 친구들과 주식얘기할때도, 리튬은 빠지질 않는다. 대체 리튬이 뭐길래?

 

리튬이온 배터리

 

리튬은 주기율표상에서 가장 가벼운 원소 중에 하나이며 가장 큰 전기화학적 전위를 가진 원소 중 하나이다. 그러므로 리튬은 컴팩트하면서 가볍고 그 중에서 가장 높은 전압을 만들 수 있는 원소로 꼽힌다. 그래서 지금 세상에서 2차전지 중 리튬이온이 각광받고 있는 것이다. 

 

리튬, 한정된 자원

무한한 자원이라면 참 좋겠지만 리튬 또한 한정된 자원이다. 전 세계 매장량 75%가 남미 칠레와 볼리비아, 아르헨티나쪽에 집중되어 있다. 현재까지 전세계 배터리시장에서 리튬수요에 비해 공급이 현저히 떨어지며 리튬광산 유치에 기업들이 뛰어들고 있다. 대표적으로 테슬라, 소프트뱅크, 도요타 등등.

 

세계 2위 리튬생산업체, SQM 리튬광산

 

우리나라 기업으로는 포스코기업이 리튬과 관련이 있다. 포스코가 남미 아르헨티나 리튬 염호 광업권을 확보하면서 2021년부터 연 2만5천톤의 리튬의 생산수급이 가능하다고 알려져있다. 사실 포스코는 시장 초기부터 리튬에 집중했었는데,  2010년 리튬 직접 추출기술개발을 세계 최초로 성공하여 리튬 상업화 초기단계까지 왔다고 평가되고 있다.

 

리튬 대체자원은 소금?

어찌됐든, 리튬 또한 한정된 자원임이 틀림없다. 수요에 비해 공급량도 턱없이 부족한 실정으로, 대체자원을 찾기 시작했다. 연구 끝에 대두된 자원이 바로, '나트륨'이다.

 

웬 소금?

 

나트륨은 양이 매우 풍부하여 자원고갈의 염려가 없으며 리튬과 비슷한 화학적성질을 띄어 차세대 2차전지 자원으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리튬에 비해 나트륨 원소는 무겁고 커서 에너지 밀도나 전송속도가 뒤떨어진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는 기술력이 확보된다면, 리튬이 나트륨으로 전격대체될 수도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2. 2차전지 관련주 및 분석

 

차트보다 미래가치에 집중해서 분석해보겠습니다.

 

포스코케미칼

리튬 소재에 필수인 '흑연'을 국내에서 유일 생산하고 있는 포스코케미칼이다. 그동안 자원이 풍부한 중국에 의존해오다, 포스코케미칼에서 생산량을 늘리며 국산화비율을 50%까지 늘린 상태이다. 2023년까지 음극재 생산량을 10만 5천톤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한다. 이는 600kWh 배터리 전기차 약 175만대에 해당하는 양이다. 국내유일 흑연생산이라는 점에서 가치를 둘 수 있겠다.

 

리튬 아메리카스

이제는 관심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알법한, '리튬아메리카스'이다. 최근 미국 내부부 산하 토지관리국으로부터 리튬 광산 개발 최종허가가 발표되면서 30%가량 급등한 전적이 있다. 바로 '태커 패스'(Thacker Pass) 프로젝트이다. 

 

출처 : desertfog

테슬라는 안정적인 리튬 공급을 원하고 있다. 테슬라 리튬공급 파트너인 리튬아메리카는 '태커패스' 잠재적 리튬광산을 보유중이었는데, 승인절차로 인해 개발이 지연되고 있었지만, 이번 태커패스 프로젝트 허가가 나면서 테슬라와의 투자개발이 점쳐지고 있다. 리튬아메리카스는 22년 10월까지 리튬생산 준비를 마쳐야한다. 추가자금이 투입될 여지가 많으며, 접근성이 좋아 테슬라와의 지속적인 제휴 또한 기대되고 있다.

 

LG화학

번번히 일본 파나소닉에 밀려, 테슬라 수주공급에 퇴짜를 맞았던 LG였지만, 테슬라 독점공급망을 깨면서 급부상한 LG화학이다. 이때부터 전지사업으로 매출액 절반을 벌여들일 계획을 세우며 2024년까지 회사 전체 매출 목표액을 60조원으로 잡고 있다.

 

특히 올해, 중국 테슬라 배터리를 싹쓸이해버렸다. 21년 중국에서 생산되는 테슬라 모델 Y에 탑재될 배터리를 전량 수주한 것이다.

 

출처 : 한겨레 경제 / CATL, 파나소닉 제친 LG화학

하지만 복병이 존재한다. 중국의 CATL이 테슬라와 기가팩토리3 리튬인산철 배터리 납품계약을 체결하면서, 경쟁구도가 뚜렷해지고 있다. 리튬의 핵심소재인 니켈, 코발트, 망간이 아닌 철을 이용하여 원가를 절반 가량 낮춘 CATL의 전략이 먹혀든셈. 고가의 전기차가 아닌, 지금보다 저렴한 수준의 전기차를 만들고싶은 일론머스크의 계획에 부합해 보인다. 물론 고급형 테슬라 전기차 모델에는 LG화학이 독점하고 있는 수준으로, 낙심할 필요는 없어보인다.

 

 

※ 특정주 추천 글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오롯이 본인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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